오늘은 LineLenderer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LineLenderer ?
LineLenderer는 이름처럼 유니티 내부에서
선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게임오브젝트 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직선뿐 아니라 곡선, 나선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 방법은 간단합니다.

Hierarchy에서 우클릭 - Effects - Line으로 생성할 수도 있고,
Unity 메뉴 바에서 GameObject > Effects > Line을 통해 생성할 수도,
Add Component를 통해 직접 LineLenderer를 넣어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LineRenderer 내부 기능들입니다.

각 기능에 대한 세부 설명은 아래 공식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23.2/Manual/class-LineRenderer.html
Line Renderer 컴포넌트 - Unity 매뉴얼
Line Renderer 컴포넌트는 3D 공간에서 두 개 이상의 지점 배열을 가져와 각각의 점 사이에 직선을 그리는 컴포넌트입니다. 라인 렌더러를 사용하여 간단한 직선에서 복잡한 나선에 이르기까지 모든
docs.unity3d.com
코드를 통해서 간단하게 제어한 내용입니다.

먼저 LineRenderer를 선언하고,
enabled를 True로 하여 화면에서 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어서 positionCount를 통해 Size의 개수를 2개로 설정한 다음,
SetPosition을 통해 이어줄 점의 위치(0번 배열과, 1번 배열)를 넣어줬습니다.

인스펙터 창에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응용
라인렌더러를 활용하여 움직이는 라인을 만들어 봤습니다.

왼쪽 끝이 0번 배열의 (0, 0, 1)이고 오른쪽 끝이 1번 배열의 (8, 0, 1)입니다.
네모 메테리얼을 추가, Color의 색상 조절,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어 간단하게 완성했습니다.
찾아보니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는 방법 말고도 셰이더 그래프를 이용하기도 하던데,
추후에 셰이더 그래프에 대해서도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한 내용
https://www.youtube.com/watch?v=Y8MBgR53D10&t=574s
아래 채널에서 LineRenderer의 기능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공부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biL29u6YFpk?si=jTeKZj8xALCYjP2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