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Remote 5는 빌드 과정 없이
모바일 환경에서 게임을 테스트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테스트를 위해
빌드해야 하는 게 번거로워 찾던 중
이를 알게 되었고 사용해 봤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 공유하고자 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unity3d.mobileremote
Unity Remote 5 - Google Play 앱
Android 기기에서 Unity Remote 5를 사용하여 Unity 에디터에서 게임을 실시간으로 테스트
play.google.com
유니티 리모트를 통해서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유니티 프로젝트와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몇 가지 설정들이 필요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
Project Settings - Editor에 들어가서
Unity Remote의 Device를 Any Android Device로 변경해 주면, 끝입니다.
스마트폰
먼저 설정에 들어가서 개발자 옵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이미 활성화가 되어있는 상태이지만 없다면 활성화해 줘야 합니다.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기종마다 조금씩 위치 차이는 있지만
빌드번호를 찾아서 연타하시면 활성화됩니다.
저는 삼성을 사용 중인데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 번호로 접근했습니다.
그런 다음 개발자 모드에 들어가서 USB 디버깅을 활성화해 주면, 끝입니다.
이렇게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실행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USB 케이블을 통해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과 작업 컴퓨터를 연결해 줍니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실행한 후, 유니티 프로젝트를 켜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에도 플레이 화면이 나오고 조작이 가능할 겁니다.
실제 테스트 플레이 영상
만약 안 된다면 다음을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들)
1.
빌드 설정이 Android 또는 ISO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2.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로 들어가서
Android SDK, JDK, NDK 경로들이 잘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이상이 있다면 해당 유니티 버전을 재설치한다.
※(재설치 할 때 Android Build Support 같이 재설치)
3.
USB 케이블 바꿔보기
마무리
오늘은 Unity Remote 5를 통해 빌드 없이 테스트해 봤고, 그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처음에 잘 안돼서 한참 이유를 찾았는데 저만 그런 건 아니더군요;;
혹시라도 동작이 안 되었다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