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3 - [분류 전체보기]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게임에 적용할 간단한 2D 이미지를 만들어 보자#1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OpenPose를 통한, 원하는 동작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진행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ConfyUI를 통해 OpenPose 이미지를 얻어냈고,
이를 기반으로 다시 StableDiffusion에서 동작에 맞는 이미지를 만들어 봤습니다.
사실 StableDiffusion에서도 OpenPose 이미지를 추출 할 수 있는데
ConfyUI 학습 겸 번거롭지만 둘다 사용해 봤습니다.
ConfyUI
ConfyUI는 Stable Diffusion을 위한 노드 기반의 강력한 오픈소스 GUI 인터페이스입니다.

OpenPose / DWPose
OpenPose는 실시간 다중 인물 자세 추정(multi-person pose estimation)을 위한
오픈소스 컴퓨터 비전 프레임워크로서,
원하는 포즈를 가진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성된 결과를 보시면 알겠지만, 일종의 뼈대 역할을 할 겁니다.
뼈대를 기준으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거죠.
DWPose는 OpenPose의 개선된 버전으로,
더 빠르고 정확한 인체 자세 추정을 제공하는 AI 모델이라고 합니다.
DWPose는 처음 들어봐서 이것도 한번 테스트해 보고 비교해 봤습니다.
동작 이미지는 핀터레스트에서 마음에 드는 캐릭터 이미지 가져다가
그림판에서 붙여 넣기 해서 만들었습니다.
캐릭터를 그대로 쓰는 것도 아니고 포즈 추출하는 용도긴 한데
혹시라도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거 같아서 일단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만든 이미지로부터 추출한 포즈입니다.


제 눈에는 왼쪽의 OpenPose가 더 마음에 드네요.
일단 설명은 오른쪽이 더 좋다고 합니다.
결과물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Character Editor 에셋(유료)을 통해 만든 character 이미지에서
프롬프트를 추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OpenPose 사용)

처음 해본 거라서 크기 조절 및 이미지가 조금 이상하긴 하지만, 이 정도면 상당히 괜찮지 않나요?
이전글에선 약간 농담으로 2D게임 순식간에 만들겠다고 말한거였는데
실제로 진행해 보니 장난 아니네요 ㄷㄷ;
마무리
ConfyUI를 처음써봐서 자료를 찾고 방법을 터득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네요.
그래도 나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어낸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휴일에도 매진한 보람이 있었어..
Stablediffusion으로도 OpenPose 얻어내는 작업을 진행해 봤는데
개인적으로는 Stablediffusion이 익숙해서 그런건지
ConfyUI보다는 StableDiffusion이 더 간단하고 빠르게 느껴지긴 했습니다.
일단 ConfyUI도 좀 더 학습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한 자료
https://youtu.be/V1VWLRZBz5c?si=w60mChwccYileur9
https://youtu.be/xULxApAPc88?si=uLbgnqCNHtk-jf9A